본문으로 건너뛰기

문제 해결

본 문서는 Alert Center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이드입니다.


문자/알림톡으로 수신 채널 설정 시, 알림이 오지 않음

알림 정책을 설정했는데, 설정한 수신 채널(문자, 알림톡)로 어떠한 알림도 오지 않는다면,
수신받을 사용자의 IAM 사용자 계정 정보에서 휴대폰 번호가 누락되었기 때문입니다.

▶️ 카카오클라우드 콘솔의 계정 정보에서 휴대폰 번호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.

안내

이 단계는 문자/알림톡을 수신받을 사용자가 직접 수행해야 합니다.

  1. 카카오클라우드 콘솔에 로그인합니다.
  2.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 > 계정 정보 메뉴로 이동합니다.
  3. 연락처 정보 > 휴대폰 번호란에 휴대폰 번호를 기입 후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.

로그 기반 알림이 오지 않음

로그 기반으로 알림을 설정하였는데 알림이 오지 않을 경우, 발생 원인과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KIC_LOG_FILE_PATH 설정이 잘못된 경우

KIC_LOG_FILE_PATH 경로가 사용자가 전송할 로그 파일의 경로로 설정되지 않은 경우, 알림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▶️ 다음 단계에 따라 KIC_LOG_FILE_PATH 경로를 수정합니다.

  1. 아래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/etc/default/kic_monitor_agent의 vi 에디터를 오픈합니다.

    sudo vi /etc/default/kic_monitor_agent
  2. KIC_LOG_FILE_PATH 경로를 사용자가 전송할 로그 파일의 경로로 업데이트합니다.

    • 파일이 없을 경우, log 형식의 파일을 생성 후 경로를 지정하시기 바랍니다.
  3.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모니터링 에이전트를 다시 시작합니다.

    sudo systemctl restart kic_monitor_agent // 에이전트 수동 시작
    sudo journalctl -u kic_monitor_agent -f // 에이전트 실행 확인

로그 파일에 읽기(READ) 권한이 없는 경우

▶️ 다음 단계에 따라 로그 파일에 READ 권한을 부여합니다.

  1.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로그 파일에 대한 READ 권한을 부여합니다.

    sudo chmod +r ${로그 파일 경로}
  2.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모니터링 에이전트를 다시 시작합니다.

    sudo systemctl restart kic_monitor_agent // 에이전트 수동 시작
    sudo journalctl -u kic_monitor_agent -f // 에이전트 실행 확인

한 조건에 여러 키워드가 논리곱(AND)으로 동작하는 경우

알림 조건 설정 시 조건 하나에 여러 키워드를 설정한 경우, 여러 키워드가 논리곱(AND)으로 모니터링되어 원하는 알림이 설정되지 않습니다.

▶️ 조건별로 키워드를 따로 입력하여 각 조건이 논리합(OR) 으로 동작하도록 합니다.
이렇게 각 조건이 논리합(OR) 으로 동작할 경우에는 설정한 모든 키워드를 정상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.